+ darjeelian house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
 
다구(Utensils)
홍차 끓이기
평가
레시피
에세이
home < 차다루기 < 다구(Utensils) 

다구 : : Utensils
홍차를 처음 대할 때는 어떤 도구를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잘 모를 수도 있습니다. 알고보면 뻔한 얘기일 수 있지만 모르면 불편한 것. 어떤때 어떤 도구가 쓰이는지 잠시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물을 끓이는 주전자나 냄비 같은 물을 넣어 끓일수 있는 어떤 것입니다. 다음은 차를 우려내는 데 필요한 티팟(tea pot)과 인퓨저(infuser), 차를 서빙할 때 사용할 스트레이너(strainer), 그리고 모두가 다 아는 차들 마실 때 필요한 찻잔(tea cup)까지가 가장 기본적인 도구입니다.

차 보관함 : : Tea Caddy
홍차를 잘 보관하려면 빛,습기,냄새,공기로부터 차단되는 환경이어야 합니다. 밀폐용기에 담아 시원하고 건조한(습기가 없는)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주 장기간 보관 용도가 아니면 냉장고, 또는 냉장실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뚜껑을 열 때마다 용기 겉 부분의 습기가 차 잎으로 스며들어 차를 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번 냉장고에 들어 갔던 차 잎은 사용 할 때 겉 부분의 습기가 마르도록 상온에 한 참 두었다가 열어야 차 잎이 상하지 않습니다. 유리로 된 밀폐 용기는 빛을 흡수할 수 있으므로 불투명 재질의 문이 달린 부엌가구 안에 넣어두면 괜찮습니다.

물 주전자 : : Tea Kettle
물을 넣어서 끓일 수 있으면 되니까 주전자나 냄비를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단 용기의 크기는 끓여야 할 인분의 찻물의 1.5~2배가 되는 좀 넉넉한 사이즈 이어야 예열할 물을 함께 끓일 수 있어 편합니다. 그리고 뜨거운 물을 쉽게 따를수 있도록 열이 전달되지 않는 재질의 손잡이가 붙어 있는 것이 편리하겠죠. 재질은 원하는 대로 선택하되 철재는 아닌 것이 좋습니다.
물을 끓이는 도구를 가장 중시했던 나라는 러시아입니다. 추운 지방이였던 탓에 사모바르(samovar)라 부르는 물 끓이는 도구가 집안의 난방기 역할(우리의 옛날 화로불 같이)도 겸했던 탓인지 러시아 가정의 부인 들이 애지중지하는 집안의 보물이었다고 합니다.

티 팟 : : Tea Pot
차를 우려내는 데 쓰는 용기입니다. 좋은 티팟은 자체 보온성이 좋아야 하고, 차의 성분과 접촉해 화학변화를 일으키는 재질은 안됩니다. 덮개에는 반드시 고정쇄(stopper)가 있는 것이 좋습니다. 차를 따른 후에 주전자를 타고 물이 흐르지 않아야 좋은 티 팟입니다. 본격적인 티팟에는 거름망이 포함된 경우가 많은데 거름망이 있다면 가급적 망의 크기가 크고 구멍이 많이 뚫린 것이 좋고 거름망이 없는 경우엔 나중에 스트레이너(strainer)를 통해 서빙하면 됩니다.
보통 원형이 많은데 실제로도 원형이어야 용기 안에서 열대류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져 차의 성분이 잘 우러납니다. 요즘 시중에서 많이 보는 원기둥 형태의 커피서버는 열대류가 잘되지 않고 재질(메리올, 하리올)이 방열이 많은 편이어서 홍차를 우리는 데는 이상적인 도구가 될 수 없습니다.
보통 많이 알려진 보온성 재질의 대표적인 경우는 도자기류 입니다.

차 거르개 : : Tea Strainer
차 잎을 넣고 잘 우려낸 홍차를 주전자나 티팟으로부터 차 잎을 거르면서 찻물만 다른 용기로 옮기려 할 때 차 잎을 걸러주는 것이 바로 스트레이너(strainer) 입니다. 스트레이너는 장식적 의미도 있어 순은,은도금,도자기,스테인레스 등으로 많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스트레이너의 그물은 조밀할수록 좋습니다.

인퓨져 : : Tea Infuser
인퓨져의 모양은 흔히 집에서 국물 낼 때 멸치를 넣어서 냄비 속에 빠뜨리는 그 그물망에 크기가 좀 작은 것을 상상하시면 됩니다. 인퓨져는 주로 개인 용도로 많이 쓰입니다. 혼자서 차를 즐길 때는 번잡스런 과정을 좀 줄여보고자 티팟없이 곧바로 차잎을 개인 인퓨져에 일인분 넣은 후 예열한 컵에 그 인퓨져를 넣고 그 위에 끓인 물을 붓습니다. 우선 인퓨져를 꼭 쓰겠다면 촘촘한 그물 망처럼 뚫린 부분이 상대적으로 많아 보이는 걸 쓰는게 훨씬 낫습니다. 보기엔 스텐레스 질이 멋져보이나 이것은 구멍이 너무 작고 막힌 공간도 많아 상대적으로 잎이 잘 우러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차를 우리는 동안 컵 받침 또는 컵 뚜껑을 이용해 컵을 덮어 둘 수 있으면 향을 가둬 둘 수 있어 마실 때 더 향기로운 차를 맛 볼 수 있습니다.

티스푼 : : Tea spoon, measure spoon
차의 분량을 정확히 측정하거나 블렌딩 할 경우 혼합 비율을 정확히 하려면 티스푼이 꼭 필요합니다. 홍차를 잴 때 티스푼은 보통 커피 티스푼 보다는 조금 큰 것입니다. 따로 마련하기가 번거로우면 집에 있는 스푼중에서 커피 티스푼보다 조금 큰 사이즈를 선택해서 고정적으로 차잎을 넣을 때 항상 같은 스푼을 사용하시면 상대적인 양을 가름할 수 있어서 편합니다.

찻 잔 : : Tea Cup
좋은 찻 잔은 테두리가 약간 넓고, 깊이가 얕아서 홍차의 향이 쉽게 퍼지고, 차액의 색을 제대로 보기 위해서 내부가 그림이 없는 무지의 것이 좋습니다. 물론 열을 쉽게 빼앗기지 않는 찻 잔이 좋습니다. 물이 식으면 홍차의 향과 맛도 덜해집니다.

 

그 밖의 다구들 : :

티 타이머 : Tea Timer 차 우리는 시간을 정확히 재기 위해 타이머를 쓰기도 합니다.
티 코지 : Tea Cosy 티 팟 이 열을 빼앗기는 것을 막기위해 씌워두는 보온천입니다.
밀크 피쳐 : Milk Pitcher 밀크티를 위해 우유를 담아내는 용기입니다.
슈거 보울 : 설탕을 넣는 경우를 대비한 설탕을 담아내는 용기입니다.

++++++++++++++++++++ darjeelian house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
138-801 서울시 송파구 오금로36길 62 금하빌딩 3층
Copyright(c) 2002-2017 DARJEELIA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