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rjeelian house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
 
다구(Utensils)
홍차 끓이기
     골든룰
     기본요령
     차잎,찻물,시간
평가
레시피
에세이
home < 차다루기 < 홍차 끓이기< 차잎, 찻물, 시간
 

홍차 고르기

차의 맛과 질을 테스트하고 평가하는 professional taster 들은 차의 마른 잎, 차 액, 차 찌꺼기의 상태를 보거나 냄새 맡기, 맛 보기 등을 통해 차를 평가합니다. 다음은 그 중 몇 가지 예입니다.

마른 잎(Dried Leaf)
형태(Stylish): 깨끗하고 잘 꼬여져 있고 버석거리지 않고(쉽게 부서지지 않는) 크기가 균일할 것. 실버 팁스(새순:buds)가 많이 섞일 수록좋고 줄기나 가루가 많으면 좋지 않다.
색(Color): 수확시기나 제조과정에 따라 색이 달라지지만 광택이 있을수록 좋고, 갈색이나 녹색을 띌 수 있으나 검정색이 많이 보이면 좋지 않고, 차 잎이 여러 색으로 얼룩져 있어도 좋지 않다.

차액(Infusion)
향,냄새(Flavor):어떤 향과 맛을 좋아하는 지는 개인 취향이지만 차 이외의 잡냄새가 나는 것은 잘못된 보관으로 인한 것.
색(Color): 선명하고 투명한 느낌일수록 좋은차. 흐릴수록 나쁨.

차 찌꺼기(Infused Leaf)
색(Color) : 마른 잎에 비해 선명하고 밝은 색을 띌 것, 광택이 돌 것.
형태(Stylish): 펴진 잎을 살펴봤을 때 잎 조각의 크기와 색깔이 균일 할수록 좋은 차.



수도에서 찬 물을 틀어 조금 흘려 보낸 후 받아서 끓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홍차에 좋은 물은 미네랄이 적게 들어있고, 산소를 많이 가진 물이라야 합니다. 좀더 자세히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연수(soft water) 일 것 그리고 산성도가 낮은 물(ph값이 중성이거나 약알칼리성). 또한 소독약품이나 기타 특별한 냄새가 나지 않을 것. 우리가 가게에서 살 수 있는 병에든 물(생수)은 경도가 높아 센물에 가깝고 넣은지 오래된 물이라 산소(공기)를 적게 가지고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 병에든 생수가 경도가 낮을 경우(리터당 50mg 정도)는 사용할 수도 있지만 오래 보관된 물이여서 산소 함량이 적으므로 컵 두개를 양손에 들고서 이쪽 저쪽으로 길게 부었다 비웠다를 여러 번 하면 산소를 좀 만들 수 있겠습니다. 또 하나 한번 끓여서 식은 물 역시 산소용존량이 적습니다. 즉 방금 받아서 방금 끓어 올랐던 물을 사용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센물이나 산소가 적은 물을 사용하면 홍차 색이 검게되고 향이 떨어집니다.

아래는 야후백과사전에서 퍼온 연수와 경수에 대한 정의입니다.

연수(soft water=단물)의 정의:
칼슘이온이나 마그네슘이온의 함량이 적은 물.
경도(硬度) 10 이하의 물을 말하며, 증류수는 경도 0인 단물이다. 그 밖에 빗물이나 수도물이 단물의 예가 된다. 경도란 물 100cm3 속에 산화칼슘 1mℓ를 함유할 때를 경도 1이라고 한다.

경수(hard water=센물)의 정의:
칼슘이온이나 마그네슘이온을 비교적 많이 함유하고 있는 물.
경수(硬水)라고도 한다. 이에 대하여 이들 이온이 비교적 적게 함유되어 있는 물을 단물[軟水]이라 한다. 센물 속에 탄산수소이온 HCO3-이 함께 포함되어 있을 때는 끓이면 단물이 되므로 일시적 센물이라 하고, 황산이온이 들어 있을 때는 끓여도 단물이 되지 않으므로 영구적 센물이라 한다. 다만, 영구적 센물도 이온교환수지를 이용하여 단물로 만들 수 있다.
센물의 정도는 세기(hardness)로 나타내는데, 보통 물 100mℓ 속에 산화칼슘이 1mg 포함되어 있는 것을 세기 1도로 정하고, 마그네슘은 칼슘으로 환산(산화마그네슘 1.4mg=산화칼슘 1mg)하여 계산한다. 세기 20도 이상의 것이 센물이고, 세기 10도 이하의 것이 단물이다.


차 잎의 분량

차 잎의 분량은 개인 차가 있는 것이지만 평균적으로 잎 크기가 클수록 좀 더 많이 넣고 작을수록 적게 넣습니다. 통 잎(Loose Leaf, 또는 FOP)은 일인분에 수북히 1 티스푼(1 heaping teaspoon), BOP 이하 작은 잎은 일인분에 보통 1 티스푼 (1 level teaspoon)을 넣습니다. 이것은 약 180~200ml정도의 컵을 사용할 때 입니다. 이렇게 평균치를 넣어보다가 차츰 개인 입 맛에 맞도록 가감하시면 되겠습니다.

홍차 우리는 시간
홍차를 잘 우리려면 우선 티팟의 덮개를 덮어서 우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차 특유의 향기를 가둬두어서 마실 때 최대한 그 향기를 즐기기 위해서 입니다. 티 코지(Tea cosy)가 있으면 씌워줘서 최대한 티팟을 보온해 주면 더욱 좋습니다. 그리고 적당한 시간을 기다리면 됩니다. 기다리는 시간은 보통 차 잎의 크기에 따라서 달라지는데 가장 잎이 큰 FOP 경우에는 3분 가량, BOP이하는 2분,티백을 사용하는 경우 더 짧게 1.5분 정도라고 여겨집니다. 이 때 역시 물의 분량은 200ml크기의 컵을 80%정도 채우는 160ml를 일 인분으로 봤을 때 입니다. 이때 이전 경험으로 기다리는 시간이 정해져 있을때는 티 타이머를 설정해두면 저처럼 깜빡 잊어버리고 5~10분가량 둬버려서 차 맛을 망치는 일을 줄일 수 있습니다.



++++++++++++++++++++ darjeelian house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
138-801 서울시 송파구 오금로36길 62 금하빌딩 3층
Copyright(c) 2002-2017 DARJEELIA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