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rjeelian house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
 
차의 발원지
인도
     지도
     배경 및 현황
     홍차종류
중국
스리랑카
home < 홍차생산국 < 인도< 배경 및 현황
 
배경

인도가 영국의 통치하에 있었을 때는 방글라데시, 파키스탄,인도를 모두 합해 하나의 국가이였습니다. 지역간 종교적 갈등으로 1947년 힌두교인들은 인도로, 이슬람교인들은 파키스탄과 방글라데시로 나뉘게 되었습니다.
1947년 8월 15일 영국이 인도 통치권을 인도인 지도자에게 넘겨준후 독립국가로서 50여년이 지난 지금 인도는 여러 분야에서 스스로 만족할만한 산업성장을 이뤘습니다.

오래전부터 인도의 아쌈(Assam) 지역에 야생 차나무가 자생하고 있었는데 별다른 주목을 받지 못했었습니다. 상업적 의미의 차 재배가 인도에서 처음 시작된 것은 중국으로부터 차나무 씨앗을 가져와 재배 실험을 하면서부터 였습니다. 1820년 경, 당시 세계의 주요 차 공급원이였던 중국은 자국의 차 재배기술의 외부 유출을 통제함으로써 차 값을 높게 받으려 했었으나 차 소비가 점차 늘어나던 영국에서는 이에 반발하여 차를 재배할 장소와 방법을 물색하다 당시 영국의 식민지 였던 인도에 중국 차 씨앗을 몰래 들여와 재배실험을 하였던 건데 성공적이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우연히 아쌈 지역에서 야생으로 자라고 있던 차나무를 발견해 그 차종을 전격 재배하기에 이르면서 인도에서의 본격적인 차 재배는 시작되었습니다.

현황

인도는 오늘날 주요 차 생산국 중 하나로 연간 차 생산량은 2007년 현재 95만톤으로 중국에 이어 세계 2위의 생산량이나, 수출량은 19만톤정도로 다른 차 재배국에 비해 여전히 수출보다 내수의 비중이 훨씬 큰 특징이 있습니다.

인도의 차 생산
연간 생산량
949,220톤
수출/생산
20%
차 생산 순위
2
차 재배
1852년 이후 본격화
Ref: FAO 2007’


인도의 차 재배지역은 해발 600m정도의 낮은 지역부터 해발 2000m 정도의 높은 지역에 이르기까지 넓게 분포되어 있습니다. 보통 차잎의 수확은 3~10월 사이에 이뤄집니다. 각 지역마다 특성이 있는 차가 생산되어지고 있는데 인도의 차 위원회(The Tea Board of India)에서는 자국의 차의 질과 특성을 지속시킬 목적으로 몇가지 대표적인 차에 대해 그 순수성을 입증하는 승인을 해주고 있습니다. 여기에 해당하는 차는 다질링, 아쌈, 닐기리 입니다.세계 차 생산량의 1/3이라는 놀라운 양이 다질링,아쌈,닐기리 3곳에서 만들어 집니다.

인도는 거의 홍차위주로 생산이 이뤄지고 있기는 하지만 소량(전체 생산량의 1%)의 그린 티(green tea)를 생산하여 아프가니스탄 시장에 판매도 하고 있습니다.


++++++++++++++++++++ darjeelian house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
138-801 서울시 송파구 오금로36길 62 금하빌딩 3층
Copyright(c) 2002-2017 DARJEELIA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