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rjeelian house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
 
차의 발원지
인도
중국
     지도
     배경 및 현황
     홍차종류
스리랑카
home < 홍차생산국 < 중국< 배경 및 현황  
 

배경

중국의 차역사를 말하자면 정말이지 길고도 느린 속도의 진전이 이어져 왔다고 하겠습니다. 중국 당나라때의 고서를 보면 BC2737, 중국의 삼황중 두번째 황제였던 신농황제(神農, Emperor Shen Nung)때 인류 역사상 처음 차가 등장했었던 것 같습니다. 고서에 기록된 바로는- “차를 오래 마시면 사람으로 하여금 힘이 있게 하고 마음을 즐겁게 한다”- 라고 쓰여있다고 합니다. 신농은 백성들에게 농사짓는 법을 가르쳤고 백 가지 풀을 맛보아 약초를 발견하였다고 전해지는 황제입니다. 따라서 이 시기를 인류의 차 역사의 시작시기로 보는 것입니다.
차가 처음 재배된 지역은 중국의 윤난(雲南, Yunnan)성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 지역에서는 야생의 차나무가 자라고 있었고 처음엔 주민들이 약용으로 차(Tea)를 이용하다가 당나라 때부터 물을 끓여마실 때 물 맛을 좋게 하기 위한 일환으로 널리 마시게 되었다고 합니다.

현황

중국의 2007년 현재 차 생산량은 연간 118만 톤정도이고 그 중 25%를 수출하고 있습니다. 최근 몇년째 인도를 제치고 차생산량 세계1위를 유지해 오고 있습니다. 중국이 5000년이라는 긴 차 재배역사상 선도자였음에도 불구하고, 세계 각지의 변화속도에 비하면 오랜시간 제자리 걸음을 해왔다고 보여집니다. 재배규모도 각 지역 협동조합 형태의 소규모 운영이 많고 매매는 주정부가 일괄적으로 지휘해 왔습니다. 하지만 최근 몇 년간 급속한 변화를 겪으면서 이제는 차 수출을 위한 사기업(private-enterprise)도 생겨났고 이런 기업들이 좀 더 고객의 요구에 맞춰 차를 생산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중국의 어마어마한 인력과 넓은 국토를 생각하면 중국차가 조만간 다시 세계의 차(Tea)시장을 석권할 날이 올지도 모르겠습니다.

중국의 차 생산
연간 생산량
1,183,002톤
수출/생산
25%
차 생산 순위
1
차 재배
5000년 역사
Ref: FAO 2007’

차 재배는 주로 중국의 남동쪽- 넓게 보면 상하이(Shanghai)에서 티벳(Tibet)의 남쪽까지 이어지는 지역-에서 널리 재배되고 있습니다. 옛날부터 차는 주로 산악지역에서 생산되어져 왔습니다. 모두 18개 정도의 지역(province)이 차 재배와 연관되어 있고, 그 형태는 대개 가내 부업식의 소규모 입니다.
차잎의 수확은 3월에 시작해서 지역에 따라 10월이나 11월까지 이어집니다. 윤난(Yunnan)지방은 기후 특성상 수확기가 더 길어서 일년에 4번을 수확합니다.봄 수확 후 잠시 쉬었다가 두 번의 여름 수확(6월과, 7~8월)이 이어지고 마지막으로 가을 수확이 9월이 있습니다.
다른 차 생산지로는 쓰촨성(Sichuan,四川省 ),후난성(Hunan,湖南省,), 안휘성(Anhui,安徽省), 저쟝성(Zhejiang, 浙江省,), 푸젠성(Fujian, 福建省,) 그리고 하이난(Hainan,海南島) 섬이 있습니다.


++++++++++++++++++++ darjeelian house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
138-801 서울시 송파구 오금로36길 62 금하빌딩 3층
Copyright(c) 2002-2017 DARJEELIAN All Rights Reserved.